“KING OF COLLAB, 휠라보레이션 (FILABORATION)!”
다가 올 2020 도쿄올림픽에 스포츠 브랜드가 대처하는 자세
건담 40주년 기념 FILA X GUNDAM 콜라보레이션 영상
‘Z세대 ∙ 뉴트로 ∙ 콜라보’라는 3 Strength로 상승세를 이어가는 스포츠웨어 브랜드 ‘휠라(FILA)’가 ‘건담’과의 콜라보레이션 영상으로 또 한번 화제를 모았다. 매월 패션브랜드 뿐만 아니라 웹툰, 뷰티, 식료품 등 업계를 넘나드는 협업을 선보이고 있는 휠라는 눈에 띄는 실적을 내며 ‘휠라보레이션’이라는 키워드를 제시, 업계 내 콜라보레이션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영상은 건담의 탄생지인 ‘선라이즈’ 본사가 있는 곳이자 애니메이션 타운이 있는 ‘카미이구사(上井草)’에서 촬영되었으며 애니메이션이 연상되는 경쾌한 배경음악에 액티브한 화면전환으로 긴장감 있게 표현했다. 건담이 연상되는 컬러배색과 그래픽 프린팅, 애니메이션 컷들을 과감하게 전면 프린팅한 셔츠 등 웨어러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담 덕후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부담스럽지 않게 입을 수 있겠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인싸템’, ‘콜라보레이션 장인’ 등의 명칭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크리에이티브팩토리에서는 20SS 스포츠 트렌드 세미나를 통해 다가 올 2020 도쿄 올림픽 개막으로 인해 일본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캐릭터 컨텐츠들이 패션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예측한 바 있다.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리드해나가는 휠라에서는 건담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밀레니얼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강력하게 어필하고 있으며 이러한 캐릭터 컨텐츠의 트렌드 경향은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이런 움직임에 발맞추어 국내 브랜드에서는 어떠한 컨텐츠를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일본에 건담이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태권 V가 있듯이, 뉴트로 트렌드를 반영한 과거 2D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한 대목이다.